Introduction

Home / Introduction

환자와 의사가 조금은 더 여유를 가지는 병원

 

참으로 모두가 바쁜 세상 입니다. 병원에서의 진료도 대부분 마찬가지 입니다. 겨우 시간을 내어 병원에 내원하지만 긴 대기 시간과 여러 검사를 거쳐 진료실에 들어와 의사와 대화를 나누는 시간은 매우 짧습니다. 내 상태가 어떤지 검사 결과는 어떤지 앞으로 어떻게 치료 받게 되는지 좋아질 수 있는지 주의할 것은 무엇인지 들을 틈도 물어볼 틈도 없이 진료는 끝이납니다. 안약 몇가지를 처방 받지만 무슨 약인지 몇번을 써야 하는지 자꾸 헷갈리다 보니 넣기도 귀찮아지고 쓰다 말다 하다 보니 불편한 증상은 도무지 좋아지지 않습니다.

​증상이 좋아지지 않아 큰 병원을 찾아 가면 대기 시간은 길어지지만 진료 시간은 더욱 짧아만지고 비슷한 약을 다시 처방 받아 돌아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안과는 다른 과들의 진료와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안구 건조증부터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등 흔히 마주하는 질환들이 대부분 진행성 만성 질환이며 다인자성 질환들 입니다. 즉 지속적인 관리와 노력이 필요하며 적절한 약물의 사용 뿐만 아니라 영양, 생활습관 변화, 환경 조정 등 포괄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비슷비슷하게 생긴 안약을 몇 종류 처방게 받게 되면 환자분들이 스스로 용법에 맞추어 점안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치료가 효과적이고 지속적으로 유지 되기 위해서는 의사가 환자의 불편함을 이해 하고 현재 상태와 향후 치료 방향 및 처방한 안약의 기능과 사용법을 자세히 설명하여 환자분들이 본인의 상태에 대해 잘 알게된 후에 치료 받게 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 외에 교정 가능한 생활 습관과 환경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서로 조금은 더 여유를 가지고 서로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병원이 되도록 처음 마음가짐 그대로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