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망막병증

DIABETIC RETINOPATHY

당뇨망막병증

당뇨망막병증은 당뇨병에 의해 발생하는 합병증으로 높은 혈당에 의해 망막 혈관이 손상됨으로써 발생합니다. 당뇨망막병증은 어느 정도 진행하기 전까지 증상이 없거나 매우 경미한 시력 저하 만 유발하나 이 시기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이후 계속 진행하여 결국 실명까지 유발합니다. 종류에 상관 없이 모든 당뇨병에 의해 발생 가능하며 다른 당뇨 합병증과 마찬가지로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는 경우와 당뇨병을 앓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당뇨망막병증의 발생 확률은 증가합니다.

증 상

초기 당뇨망막병증은 증상이 없습니다. 이후 질환이 계속 진행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 비문증
· 시력저하 및 시야흐림
· 시력의 변동성 증가
· 색각 저하
· 시야의 일부가 검게 보임
· 시력 상실

원 인

당뇨병에 의한 높은 혈당은 작은 혈관부터 망가뜨려 혈류를 차단시킵니다. 망막 신경의 미세 혈관들이 손상되고 혈류가 차단되면 조직에 적절한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이루어 지지 않게 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혈관 (망막신생혈관) 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신생혈관들은 적절한 기능을 하지 못하며 혈액의 누출이나 출혈이 잘 발생하여 망막 신경을 더욱 망가뜨리게 됩니다.
당뇨망막병증은 크게 두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증식성 당뇨망막병증 (Nonproliferative diabetic retinpathy)

망막 혈관의 벽이 약해지면서 작은 혈관에서는 혈관의 일부가 돌출되는 미세동맥류 (microaneurysm) 와 혈액 성분의 누출 (hard exudate) 이 발생하고, 큰 혈관에서는 혈관이 확장하면서 혈관 직경이 불규칙하게 되는 변화 양상이 나타나나 신생혈관은 발생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증식성 당뇨망막병증 (Proliferative diabetic retinpathy)

망막 혈관이 망가지고 막힘으로써 혈류가 공급되지 않는 부위가 발생하고 이곳에서 비정상 신생혈관 (abnormal blood vessels) 이 자라나기 시작합니다. 시력 저하가 본격적으로 나타나며 진행할수록 유리체 출혈, 녹내장, 망막박리 등의 추가적인 합병증을 동반하여 심각한 시력 손상을 유발합니다.

합 병 증

· 유리체출혈 : 신생혈관에서 출혈이 발생하여 눈 속을 채우고 있는 투명한 젤리 같은 물질인 유리체로 유입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출혈 양이 적을 때는 검은색 점이 떠다니는 비문증 처럼 나타날 수 있으나 출혈 양이 많은 경우에는 시야를 완전히 가리기도 합니다.
· 망막박리 : 비정상 혈관들은 망막에 흉터 조직의 형성을 유발시키며 이러한 섬유성 조직이 망막 신경을 끌어 당김으로써 망막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지게 되는 망막박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망막박리는 심각한 시력 손상을 유발 합니다.
· 녹내장 : 망막의 신생혈관이 눈의 앞쪽까지 증식하게 되면 안구 방수의 정상적인 유출을 방해하게 됩니다. 안구 방수가 정상적으로 빠져 나가지 못하면 안압이 증가하고 시신경이 손상되는 녹내장이 발생합니다.
· 실명 :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당뇨망막병증 자체와 동반된 합병증에 의해 결국 실명하게 됩니다.


위 험 요 소
· 유병기간 : 당뇨를 앓는 기간이 오래될수록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 고혈당 : 혈당이 잘 조절 되지 않는 경우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 고혈압, 고지혈 : 고혈당 이외에도 고혈압, 고지혈이 동반되는 경우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진 단

안저검사를 통해 진단하며 상황에 따라 안구단층촬영이나 형광안저촬영을 시행하여 진단합니다.


치 료

비증식성 망막병증 단계에서는 혈당을 엄격하게 조절하면서 주의 깊은 경과 관찰을 시행합니다. 이 후 증식성 망막병증 단계로 진입하는 소견이 있으면 즉시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 레이져 광응고술 : 망막에 직접 레이져를 조사하여 신생혈관의 생성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합니다.
· 안구내 주사술 : 신생혈관의 생성과 증식을 차단하는 물질을 눈 안으로 직접 주사하여 치료합니다.
· 유리체 절제술 : 유리체출혈, 망막박리등의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 수술적 치료를 요합니다.